기사 메일전송
4개 지역 드론 실증 비행 테스트 본격 착수
  • 기사등록 2020-07-02 13:48:00
기사수정

국토교통부는 새로운 드론 서비스와 기술을 실제 도심지에서 구현해보는 2020년도 드론 실증도시 사업이 부산, 대전, 제주, 경기 고양 등 4개 도시에서 6월부터 본격 착수했으며, 7월 한 달간 항공안전기술원과 함께 실증현장을 방문해 진행 현황을 살펴보고, 여름철 도심지 실증비행에 대한 안전관리 여부를 철저히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4개 지역 드론 실증 비행 테스트 본격 착수



이번 실증도시는 4월 공모에 참여한 25개 도시 중 시민 체감도가 높은 드론 서비스를 제출한 4개 도시가 선정됐으며, 그동안 세부 진행 절차 등을 마련해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게 됐다.


부산시는 7월 3일 서면 교차로에서 대기오염 측정 센서를 장착한 드론으로 대기 정보를 측정해 시민들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도록 대형전광판에 송출하는 시연을 실증한다.


또한 에코델타시티 현장에서 국내 최초로 신도시 집단에너지 관리에 열화상카메라를 탑재한 드론으로 도시가스 열송수관 파열 집중감시 업무도 실증한다.


대전시는 전 지역 비행금지구역으로, 드론 비행이 어려워 별도 비행 승인을 받아 9일 도심 가스선로 점검, 공공기관 옥상을 활용한 긴급배송 정밀 이·착륙 실증 등을 수행한다.


고양시는 14일 땅 꺼짐(싱크홀) 사고 현황 파악 등 시설물을 진단·점검하고 실시간으로 분석·전달하는 정보기술 중심의 안전관리를 드론을 활용해 실증을 수행한다.


제주도는 24일 드론을 활용한 안심서비스를 고도화해 위험 상황을 지인에게 알려주는 스마트 기반의 안전 모니터링과 한라산 응급환자 발생 시 구조대원 도착 전 드론 구급물품 배송 서비스 등을 실증으로 선보인다.


한편 드론기업의 우수 기술을 조기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규제샌드박스 공모사업에 선정된 13개 기업 (△엔텍로직 △LIG넥스원 △니어스랩 △그리폰다이나믹스 △엑스드론 △4S Mapper △아르고스다인 △유콘시스템 △피스퀘어, 에어온 △그루젠 △드론버스 △블루젠드론 엔텍로직 △LIG넥스원 △니어스랩 △그리폰다이나믹스 △엑스드론 △4S Mapper △아르고스다인 △유콘시스템 △피스퀘어, 에어온 △그루젠 △드론버스 △블루젠드론)도 7월부터 본격적인 시범테스트에 나선다.


한강에서의 드론 음식 배달 서비스를 위한 정밀 착륙(7.15), AI 기반 사물인식 기술(7.16), 드론 기반의 차량이 없는 강변북로 정사사진 제작(7.17) 등 새로운 드론서비스를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실증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현장 점검과 실증 테스트를 통해 새로운 드론서비스와 기술을 발전시켜 9월 중 성과 확산을 위한 중간보고회와 홍보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 담당자·기업 대표와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드론을 이용한 사업모델 구현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와 제한사항도 발굴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문석준 첨단항공과장은 “도심 내에서 실제 서비스를 드론으로 안전하게 실증해 드론이 국민 일상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2016년 5월 첨단항공과를 신설한 이후 드론관련예산을 해마다 늘려왔다. 2017년 167억원에서 2018년과 지난해에 각각 358억원과 528억원으로 늘렸고 올해에는 656억원을 확보했다.


올해에는 드론교통관리체계·자가용드론 등 R&D에 204억4천만원을, 전용비행시험장·실기시험장·인증센터 등 인프라 구축에 281억3천만원, 규제 샌드박스 사업·기업지원허브 등 직접지원에 170억3천만원을 배정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96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주 기자 김상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