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나벤처스,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 수상한 6개 기업 어디
  • 기사등록 2020-07-17 14:32:56
  • 수정 2020-07-17 14:37:02
기사수정

하나금융그룹 최초의 CVC(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인 하나벤처스는 16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소재 디캠프에서 초기 스타트업을 유니콘으로 성장 시켜 영웅으로 만들겠다는 ‘Zero to Hero’를 목표로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하나벤처스,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 총 6개 기업 수상


이번 대회는 중소벤처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혁신금융 의지를 근간으로 국내에서 정부 기관이 아닌 민간 벤처캐피탈이 개최하는 최초의 스타트업 경진대회로 창업한 지 3년 미만의 초기 스타트업들이 사람과 기술, 사업모델만으로도 실제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첫 예시가 돼 그 의미를 더했다.


총 320여 개 스타트업이 응모한 가운데 하나벤처스의 심사역들이 인재구성, 사업모델, 보유기술 등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서를 면밀히 평가해 헬스케어, AI, 프롭테크, 스마트팩토리, 드론, 상업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8개 스타트업들을 최종 후보로 선정해 최종 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대회는 코로나19로 언택트로 진행돼 온라인을 통해 전 과정이 생중계됐으며 발표와 질의응답 과정을 거쳐 ▲대상 프롭웨이브(부동산 투자 플랫폼) ▲최우수상 젠틀에너지(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닥터가이드(건강기능식품 판매 서비스) ▲우수상 디파이(노화 방지 솔루션 개발), 뷰메진(드론 송유관 검사 솔루션), 빌드블록(해외 부동산 플랫폼) 등 총 6개 스타트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하나벤처스는 수상 기업에 최소 1억원에서 최대 10억원까지 총 30억원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50억원의 추가 투자도 계획하고 있다.


하나벤처스는 초기 스타트업들이 투자자와 만날 수 있는 주요한 창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이번 대회를 일회성 행사가 아닌 매해 상, 하반기에 걸쳐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앞으로 하나금융그룹 계열사들과 연계한 스타트업 육성 지원 프로그램을 더욱 가속할 예정이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이 자리에서 “하나금융그룹은 2018년 하나벤처스를 설립한 이래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는 금융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그동안 그룹 차원의 벤처기업 투자를 위한 펀드를 조성하고 지난 1년간 약 1천억원의 투자를 집행하는 등 투자금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스타트업들을 지원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하나벤처스의 지분 투자, 하나금융투자의 IPO, 하나은행의 여신 지원 등 그룹사가 협력해 기업의 성장단계별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나아가 우수한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나금융그룹의 24개 국 216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은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의 핵심은 바로 '창업'과 '디지털 혁신'"이라며 "창업 친화적 생태계 조성과 디지털 뉴딜,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의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과 규제 혁신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벤처스는 이날 대회를 통해 기존 투자 포트폴리오 중 초기 창업기업 대표들의 사업도 소개했다


비대면 대학생 과외 플랫폼인 ‘오누이’는 온라인으로 학습하지만 실제 과외를 받는 것과 동일한 학습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과학적인 학습 커리큘럼을 갖추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올해 3월 하나벤처스의 투자 이후 매출액이 3배 이상 급성장했다.


또한 KAIST 재학생들이 주축이 돼 창업한 비디오 커머스 ‘시즈닝’은 비건 품목을 중심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지속가능한 상품’ 전문 커머스로 본격적인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981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형중 기자 김형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